성공하는 주식투자자의 투자프로세스
누적적인 성공투자를 위한 투자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이 크게 네 단계로 나뉩니다.
1. 스크리닝 단계는, 투자할 만한 기업을 걸러내는 스크리닝을 의미합니다.
2. 사업, 재무분석 단계는, 정성적인 사업분석 및 정량적인 재무분석을 통한 최종후보군 선정을 말합니다.
3. 주식가치평가는, 기본적인 사업구조(경쟁력)와 순환하는 영업사이클을 고려하여, 현재의 영업이익 및 영업외손익을 조정하고 유지가능한 실적을 산출하여 적정주가를 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4. 펀드매니징 단계는, 시장등락에 따라 주식비중 자체를 조절하거나 종목간 비중조절을 조절하면서, 전체적인 종목수와 분할매매 및 매매주기 관리 등 포트폴리오 관리를 말합니다.
한국주식가치평가원의 완결된 두 단계 실전투자교육(실전가치투자 종합완성, 주식가치평가사 과정)은 위 프로세스 전체를 가장 충실하게 포함합니다.
가치투자 단계와 단계별 수익률
가치투자의 수준에는 크게 세 단계가 있으며, 세 단계 중 뒤로 갈수록 고급체계에 속하고 유지가능한 수익률이 높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상대평가방법을 통해 내재가치와 주가 간의 괴리율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상대평가방법을 사용하기에 내재가치에 대한 확신이 약간 부족하며, 기업가치상승률과 무관한 괴리율 투자이므로 언제 수익이 날지도 불확실합니다.
묻지마 투자 혹은 누군가가 추천한 기업을 매수매도하는 것보다 훨씬 탁월한 투자방법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투자자의 적인 셈입니다.
예를 들자면, 가치성장률이 낮은 기업의 경우 40% 할인된 주가로 투자하여 3년 안에 내재가치로 주가가 올라간다 할지라도, 3년 동안 누적된 수익률이 40%에 그치는 것입니다.
그마저도 상대가치평가를 통해 계산한 괴리율이므로 기대수익률인 40% 자체가 상당폭 틀릴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기업을 선별하여 상대평가로 괴리율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여전히 내재가치에 대한 확신이 어느 정도는 부족하지만, 혹시 수익이 당장 나지 않더라도 반드시 수익이 나는 투자방법입니다.
시간이 투자자의 편인 셈이지요.
예를 들자면, 40% 할인된 주가로 최초 매수하되 3년 동안 그 기업의 내재가치가 연복리로 20% 상승할 경우, 복리가치상승률과 괴리율의 복합수익률이 3년간 140%에 달하여 누적수익률이 상당하게 됩니다.
단, 상대가치평가이기 때문에 태초 매수 괴리율인 40%가 불확실다는 한계는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적수익률은 첫 번째 방법보다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세 번째 단계는,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기업을 선별하여 절대가치평가로 괴리율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내재가치 밴드에 대한 확신이 있기 때문에 최초매수시 수익률에 확신을 갖게 되고 또한 수익률이 확실히 나게 되며, 가치상승률이 높기 때문에 수익실현시기가 금방 오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반드시 시간을 두고 수익을 내게 됩니다.
시간이 투자자의 편인 셈입니다.
예를 들자면, 40% 할인된 주가로 최초 매수하되 3년 동안 그 기업의 내재가치가 연복리로 20% 상승할 경우, 복리가치상승률과 괴리율의 복합수익률이 3년간 140%에 달하여 누적수익률이 상당하게 됩니다.
또한 절대가치평가이기 때문에 초기매수 할인비율 40%에도 상대평가방식에 비해서 매우 큰 확신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물론 세 가지 단계 모두 자신의 실제 투자단계에 따라서 올라가야 할 것이며, 한번에 무작정 마지막 단계로 가고자할 경우 생각보다 확신이 약해지고 수익률도 또한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가 있습니다.
세 가지 근본적인 단계를 모두 응용할 수 있으며, 응용방식으로는 촉매투자와 비중조절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실전 가치투자자의 투자태도
지속적인 투자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자기자신을 파악해서 자신의 장점에 기반하여 투자하는 편이 유리하고, 자신의 투자방식에 대해 스스로 확신할 정도로 숙달하면서도 때로는 투자방식을 발전시키기 위한 유연성을 남겨두어야 합니다.
또한, 침착한 기질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승부욕을 동시에 가져야 합니다.
다음으로 일정한 투자철학과 지식체계를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며, 확보한 지식체계를 실제 시장에서 체득하기 위해서는 직접, 간접 경험에 자신을 노출시켜야 하고, 매매를 함에 있어서 상식으로 판단하고 상식으로 사고해야 합니다.
또한, 투자대상기업의 수많은 정보들 중 유의미한 정보만을 체계적으로 선별, 분류해야 하고, 자신이 투자하려는 기업을 분석할 때 열정이 있어야 하며, 장기적이고 독립적인 안목을 갖추고 대중과(투 주체의 전망이나 의견에 의존하는 투자자) 따로 갈 수 있는 소신을 가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