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비밀번호:
비밀번호 오류입니다!

비밀번호:
비밀번호:
댓글 비밀번호:
정통가치투자 원칙과 전략 [7. 재무분석 핵심과 투자대가] 2012-03-13 15:28:06
관리자 조회:664
 


안녕하십니까, 한국주식가치평가원 류대표입니다
.

여러 가지 재테크 방법 중에서 가장 탁월한 방법인 주식투자가 있고,
여러가지 주식투자방법 중에서 가장 탁월한 방법인 가치투자가 있고
가치투자의 여러 형태 및 수준의 투자법 중에서 리스크 대비 가장 수익률이 높은 복리가치투자가 있습니다.

복리수익 고급가치투자의 실제적인 전술과 공식, 각종 활용도구(엑셀 등 업계 프레임)는 물론이고,
다른 모든 형식의 가치투자(절대적 저평가, 성장중심 가치, 촉매 위주의 경기변동형 투자 등)를

두 단계의 실전투자 정규과정을 통해 가장 깊이있고 활용성이 큰 실전투자이론을 구체적으로 설명, 훈련하지만, 특히 누적수익률을 극대화하는 복리수익 가치투자 원칙/전략의 대강에 대해서
교육내용을 참고하실 수 있게끔 아주 기초적이고 개괄적인 내용을 안내하고자 합니다.

다른 모든 칼럼과 마찬가지로 본 칼럼 테마 역시,
약간의 첨언과 보완만 거쳐서 서적의 형태로 출판될 예정이므로
회원들께서는 유용하게 읽으시고 개인적으로 공부하시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재무분석의 요체와 핵심


재무분석을 가장 간단한 수준에서 4가지로 나누면, 안정성, 수익성, 활동성, 성장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을 조금 깊이 이해하자면, 안정성은 안전하지 않아서 투자할만 하지 않은 기업을 걸러내는 기준이며, 수익성과 활동성이 좋으면 비로소 투자하기에 좋은 기업에 드는 것이고, 성장성까지 갖추면 최고의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엽락지추(一葉落知秋), 즉 재무손익분석을 통해서 그 기업의 사업구조 혹은 구조적 변화같은 정성적인 부분까지 깊숙이 엿보기 위해서는, 8가지 고급재무분석 프레임이 필요합니다.
정통재무분석 과정을 통해 8가지 항목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고, 그 항목들의 종합적인 결과값이 그 기업의 전체적인 모습을 어떻게 말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워렌버핏 정통재무분석 강의에서는 심층적인 기업변화를 단번에 알 수 있는 입체적인 8대 재무분석 툴, 실적추정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재무분석의 4요소가 완벽하지 못한 것은 안정성이라고 다 같지 않고, 수익성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개략 개념만 말씀드리자면, 안정성은 장기 재무구조와 단기 현금유동성 측면으로 나뉘고,
수익성은 기업의 사업이익률과 투자자의 투자수익률, 활동성은 자산의 매출창출과 실제현금화 활동, 성장성은 중기적 영업성장과 장기적 기업규모성장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개별 항목에서 기준 수치 혹은 좋고 나쁨을 설명하려면 책보다는 보다 밀도있는 형태의 강의가 낫지만, 몇 가지만 사례로 들어보겠습니다.

우선 장기재무구조로는 부채비율이 있고 교과서적으로 말하자면 100% 이하의 경우는 좋은 편이며, 200% 이상은 불안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교과서적이란 말은, 우선 기본적으로 배워서 개념을 잡기 위한 것으로, 기업, 재무, 가치평가에 숙달하게 되면 교과서적 내용을 넘어서 개별 건마다 실제에 맞게 응용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단기유동성 위험은 유동비율로 확인하고 200% 이상이 안전하다 할 수 있습니다.

사업이익률로 대표적인 수치는 영업이익률이 있지만, 업종이나 기업별로 박리다매와 후리소매의 경우가 있어 전문가라 해도 단순 제시하는 모범수치는 없는 편입니다.

투자수익률은 ROE가 기본적이며, 자기자본이 얼마나 순이익을 냈는지 말하는 지표로,
10% 정도면 평균에 해당하고, 15~25% 사이에 있으면 우수한 편입니다.


총자산회전율은 매출이 총자산의 몇 배이냐 하는 의미로, ‘총자산이 몇 회전한다’고 표현합니다. 현금화활동에는 대표적으로 매출채권회전율이 있고, 매출채권은 못 받은 돈의 개념으로 급격히 늘면 안 좋으므로, 회전율이 일정하거나 높아지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단기 영업성장은 영업이익성장률, 중장기 성장은 총자산성장률 등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투자대가가 중시한 재무비율


워렌 버핏의 경우는 크게 자기자본 순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주주수익이 좋은 기업 등을 선호했습니다.

자기자본 순이익률은 주주의 진정한 수익률로 예금이자율에 비교할 수 있고,
매출액순이익률은 기업의 수익률이 우선 좋아야 후행적으로 주주가 가져갈 몫이 커지기에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좀 어려울 수 있지만, 순이익 전부가 주주의 것은 아닙니다.
즉, 기업이 기본적인 생산 및 영업활동을 하기 위해서 유보해야 할 돈은 기업의 몫에 해당하기 때문에, 순이익에서 유형자산 증분과 운전자본 증분만큼을 빼야 진정한 주주 몫에 해당하는 이익이 나오며, 이를 주주수익이라고 합니다.
기업경영활동 측면에서 표현하자면, 유형자산 투자지출을 해야 할 필요가 적고, 외상매출비중이 늘지 않는 기업이 좋은 기업이지요.


한편 또 한 명의 투자대가인 필립피셔는 충분한 영업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의 개선, 연구개발노력 및 원가회계관리 능력 등을 중시했습니다.

필립피셔는 워렌버핏에 비해서 변화 및 성장을 탐지하려는 욕구가 강한 투자자이며, 그러므로 영업이익률의 개선, 향후 매출확대를 위한 현재의 연구개발비 투자비율과 투자효율을 중시했습니다.
또한 기업의 사업구조와 경쟁력을 중시한 정통 가치투자자에 속하기 때문에 영업이익률과 원가회계관리능력(매출원가율과 판관비율 등을 통제)도 가볍게 보지 않았습니다.

 

 



 

※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가치투자자협회 부회장, 한국M&A투자협회 집행이사, 미래금융지식인포럼 회장을 겸직하고 있는
(주)한국주식가치평가원의 <류종현 대표가 직접 강의, 제공, 저술하는> 실전가치투자 강의, 국내 최고의 정보서비스/전문보고서, 대한민국 주식투자 성공시리즈 등을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입문 개인투자자, 주부/직장인개인투자자, 프로 전업투자자, 상장사 투자담당 부서, 세무사와 회계사는 물론 증권사/운용사 펀드매니저와 애널리스트에 이르기까지 적극 활용하고 가장 내용과 성과에 만족하는
<DVD동영상 최대할인 패키지/오프라인 교육>, <최신 개정 최대할인 전문보고서/프리미엄 정보보고서>, <가치투자자의 교과서, 평가원의 출간 서적> 등 혜택을 지금부터 누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