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
비밀번호:
비밀번호 오류입니다!

비밀번호:
비밀번호:
댓글 비밀번호:
[새로 쓰는 투자 거장]워렌버핏을 만든 스승, 필립피셔 투자포인트 2019-02-21 14:36:46
관리자 조회:1132
 

<필립 피셔>

필립피셔는 벤저민 그레이엄과 함께 현대적인 투자이론을 개척한 인물로, 1950년대 월스트리트에 처음으로 성장주 개념을 소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그는 정말로 뛰어난 기업의 주식을 발굴해 초장기간 보유한 것으로도 유명하여, 워렌버핏 투자스타일의 완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하는 그가 말하는 투자대상 기업의 15가지 포인트이다.

1. 적어도 향후 몇 년간 매출액이 상당히 늘어날 수 있는 충분한 시장 잠재력을 가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갖고 있는가?

2. 최고 경영진은 현재의 매력적인 성장 잠재력을 가진 제품 생산라인이 더이상 확대되기 어려워졌을 때에도 회사의 전체 매출액을 추가로 늘릴 수 있는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결의를 갖고 있는가?

3. 기업의 연구개발 노력은 회사규모를 감안할 때 얼마나 생산적인가?

4. 평균 수준 이상의 영업조직을 가지고 있는가?

5. 영업이익률은 충분히 거두고 있는가?

6. 영업이익률 개선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7. 돋보이는 노사관계를 갖고 있는가?

8. 임원들간에 훌륭한 관계가 유지되고 있는가?

9. 두터운 기업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10. 원가분석과 회계관리능력은 얼마나 우수한가?

11. 해당 업종에서 아주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별도의 사업부문을 갖고 있으며, 이는 경쟁업체에 비해 얼마나 뛰어난 기업인가를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가?

12. 이익을 바라보는 시각이 단기적인가 아니면 장기적인가?

13. 성장에 필요한 자금조달을 위해 가까운 장래에 증자를 할 계획이 있으며, 이로 인해 현재의 주주가 누리는 이익이 상당부분 희식될 가능성은 없는가?

14. 경영진은 모든 것이 순조로울 때는 투자자들과 자유롭게 대화하지만 문제가 발생하거나 실망스러운 일이 벌어졌을 때는 `입을 꾹 다물어버리지` 않는가?

15. 의문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진실한 최고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위 15가지 질문은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라는 책을 통해 알려진 너무도 유명한 질문들이지만, 필립피셔의 그 질문들을 KISVE 회원들이 그대로 받아들이기에 앞서 나는 두 가지를 조언하고자 한다.

첫째, 필립피셔의 15가지 포인트는 필립피셔가 아닌 다른 투자자들에게는 정답이 아니라, 벤치마크 대상 포인트일 뿐이며, 심지어는 필립피셔 자신에게조차 정답이 아니라 비교적 정답에 가까운 포인트일 뿐이다.

왜냐하면, 기업(주식)가치평가, 혹은 적정주가 산정이라는 것은, 구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구를 다면체로 가정하고 다면체의 모든 면을 살펴본 후 대략 감정하는 과정에 가깝기 때문이다.

그 누구도 구(기업)의 무한한 면을 모두 살펴볼 수는 없기에, 구를 본질적으로 중요한 몇 가지 요소(분석 혹은 질문 포인트)로 나누고, 구가 그 요소의 갯수만큼에 해당하는 다면체인 것으로 가정하여 면을 살펴보는 것으로 대신하는 것이, 바로 구(기업가치)를 평가하는 현실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KISVE 회원들은 필립피셔의 질문들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자신의 수익률을 높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의 투자포인트에 숨은 의도(무엇을, 왜 강조하는지)를 읽는 것이 우선이고, 다음으로 자신만의 질문 포인트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내용을 숙지한 전문가가 도와주지 않으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요구한다.
이 과정에서 KISVE의 주식가치평가 종합완성 과정을 포함한 <실전가치투자 4대 종합교육(기업/재무분석, 운용, 가치평가)>을 통해 그 시간과 노력을 단축하면서 체계적인 투자 사고 프레임을 확립할 수 있다.


둘째, 나는 위 15가지 질문을 더 크고 체계적인 5가지로 분류하면 위 질문들을 이해하는 데 더 좋을 것이라 판단한다.

1. 기업은 현재 장사를(매출과 이익) 잘 하고 있는가?
2. 기업은 향후 장사를(별도의 매출) 잘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3. 기업은 시스템의 정성적(기업비전, 경영진 능력/조화 등), 정량적(원가율, 자금통제 등) 체계가 잡혀 있는가?
4. 기업은 주주와 이해관계가 비교적 일치하는가?(지분구조, 증자이력)
5. 마지막으로 경쟁업체에서는 하고 있지 않지만 해당 기업에서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크고 체계적인 5가지 질문분류 +@>
◎ 기업의 현재
  : <1번> 기업의 최근 5년간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의 증가율 추이를 보고,
    <3번> 기업의 최근 5년간 매출원가율(금액이 아니라 비율) 추이와 판관비 금액의 증가추세(비율이 아니라 금액)를 보면서,
    최근 5년간 잘 팔고 있고 비용 통제는 잘 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기업의 미래
  : <2번> 별도의 사업부(시너지 신규사업부, 가능하면 기존 산업의 인접/연관 산업 중)에서 발생하는 매출의 추세(금액은 작더라도 증가율이 중요)를 살펴보고,
    <4번> 경쟁사와 차별되면서 쉽게 따라오기 힘든 유의미한 일을 추진 중인지 확인한다.
    예컨대, 신규사업의 선도적 추진, 기존사업의 혁신적인(혁신은 고통을 수반함) 원가절감, 차별적인 장기수요를 촉발하기 위한 대대적인 마케팅(자금여력으로 밀어붙이기)이나, 구조조정과 확장을 통한 군더더기 없는(군더더기에는 구조조정이 필수) 수직계열화 등.

즉, 필립피셔의 기업분석 포인트를 내가 제안한 5가지 분류에 따라 이해한다면, 15가지 개별 포인트를 일목요연하게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나아가서 자신만의 간단하고 체계적인 투자포인트를 갖추게 될 것이다.